보건친구

  • 고용노동부
  • 중앙노동위원회
  • 사학연금관리공단
  • 근로복지공단
  • 한국산업안전공단
  • 대법원
  • 이레이버
  • 노무법인나무
조회 수 708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환자간병까지 책임지는 안전하고 따뜻한 병원과 건강보험 하나로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를 만드는 러브플러스 캠페인이 5~6월 전국적으로 펼쳐집니다.

 

“욕창 생길 때까지 당신들 뭐했어”

아버지가 뇌출혈로 쓰러진 지 벌써 세 달째.
직장인인 미숙씨는 간병인을 고용하고 있다.
며칠 전 병원을 찾아 아버지 몸을 닦아드리는데 전에 없던 빨간 반점이 생겼다. 욕창이다. 미숙씨는 왈칵 눈물이 쏟아진다. 간호사들은 환자가 이 지경이 될 동안 뭘 했단 말인가. 간호사실로 간 미숙씨가 소리를 쳤다.
“당신들 뭐하는 사람들이야! 말 못하는 우리 아버지가 불쌍하지도 않아!”

 

20110513_02.jpg

 

미숙씨의 경우처럼 세심하지 못한 의료서비스에 병원에서 환자안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호사 1명이 20명~30명의 환자를 돌보다 보니 세심한 간호, 충분한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력부족으로 환자보호자들은 환자간병 부담까지 떠안고 있습니다.

 

인력부족, 환자안전을 위협하고 있어요

한국은 OECD 국가 중 간호사 1명이 돌보는 환자 수가 가장 많은 국가입니다.
이런 인력부족은 환자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독일, 한국 4개국 조사에서 약물투여오류, 병원 내 감염 등 의료사고를 경험한 간호사 비율이 우리나라가 1위였습니다.
환자간병까지 책임지는 안전한 병원을 위해

 

2011년 정부에 요구합니다

•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개선 위해 병원인력법 제정 (외국에서는 병원인력 기준을 법에 구체적 명시)

 

 

“무슨 병원비가 천만원이나 나와?”

얼마 전 민수씨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고 변비증상이 있었던 아내가 한 달 전부터 검은 혈변이 나온다는 것이다. 병원을 찾았더니 직장암 중기였다. 아내는 검사를 받은 뒤 수술을 진행했다.
민수씨의 아내는 긴 치료 끝에 한 달 만에 퇴원했다. 그러나 진료비 계산서를 받아든 순간 민수씨는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병원비가 무려 천 만원 가까이 나온 것이다.

 

20110513_01.jpg

 

민수씨의 경우처럼 비싼 병원비 때문에 불안해하는 국민들이 많습니다.
병원비가 비싼 이유는 건강보험의 낮은 보장률 때문입니다. 현재 60%에 불과한 건강보험의 보장률을 90%로 올리면 병원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명박정부 3년만에 병원비가 더 올랐어요

시민사회단체와 국민의 힘으로 68%까지 올랐던 건강보험 보장률이 최근 3년 60%로 뚝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정부는 병원비 폭등을 부르는 영리병원 추진으로 국민불안을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하나로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를 위해

 

2011년 정부에 요구합니다

• 건강보험 보장률 90%로 확대 (현재 60% 수준)
• 행위별 수가제 등 낭비적 지불제도 개선
• 병상총량제, 주치의제도 등 의료전달체계 확립
• 주식회사 영리병원 등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 

 

 

 20110513_03.jpg 20110513_04.jpg

  

여기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법이 있습니다. 환자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법. 병원 인력법입니다. 2011년 새로운 인력법 제정으로 안전하고 따뜻한 병원현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1. [병원을 따듯하게 하는 노동자 모임] 4월 근로계약서 바로알기 노동법 교실

    Date2019.03.18 Views178
    Read More
  2. 조합원이 함께하는 일정

    조합원이 함께하는 일정 1. 러브플러스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병원인력이 늘어날수록 환자사랑도 커집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러브플러스 캠페인이 전국적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2. 보건의료노조 수요 산별의 날에 함께 해요 대정...
    Date2011.05.15 Views5070
    Read More
  3. 인력법으로 병원을 바꾸다 - CNA & The Ratios

    인력법으로 병원을 바꾸다 미국 캘리포니아 간호사노조(CNA) 8만 6천 조합원이 이뤄낸 간호사-환자 인력비율 법안(The Ratios)은 병원현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몰고 왔다. 이 아름다운 도전과 값진 결실은 태평양을 넘어 한국의 병원노동자들에게 새로...
    Date2011.05.15 Views9961
    Read More
  4. 보건의료노조가 만드는 인력법에는 무슨 내용이?

    보건의료노조가 만드는 인력법에는 무슨 내용이? 간호사 : 부서별과 환자중증도에 따라 간호사 1인당 담당해야 할 환자수를 명시 약사 : 환자안전 위해 이중검수 가능하도록 업무파트별 최소 2인 이상 상시 배치, 입원환자 복약지도 전담 약사 배치 방...
    Date2011.05.15 Views7067
    Read More
  5. No Image

    병원인력 부족 문제 이렇게 해결합시다

    병원인력 부족 문제 이렇게 해결합시다 병원인력 부족문제는 의료계의 고질적인 문제이고 환자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복지의제다. 대안은 하나. 인력법이나 정부정책으로 해결해야 한다. 1. 병원인력 문제를 이슈화시킨다. 노조는 올해 ‘병원인력이 늘어날...
    Date2011.05.15 Views5666
    Read More
  6. 병원인력문제, 우리가 몰랐던 진실

    병원인력문제, 우리가 몰랐던 진실 편법이 난무했던 의료기관평가를 받으며 우리는 확실히 깨달았다. 의료서비스 질을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리려면 건물과 기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을 움직이는 사람이라는 것을. 병원인력 부족의 원...
    Date2011.05.15 Views6943
    Read More
  7. 우리 병원의 부끄러운 성적표 3가지

    1. 병원인력은 OECD 국가 중 꼴찌 의료기술만큼은 세계 최상위권이라고 자부하는 우리나라. 그러나 의료서비스 질을 나타내는 100병상당 간호사 수는 OECD 국가 중 최하위다. 미국, 덴마크 간호사가 50% 이상 파업에 돌입하더라도 한국의 평소 인력보다 많을 ...
    Date2011.05.15 Views6932
    Read More
  8. 2011년 병원 OTL

    <병원인력 OTL>은 2011년 전국적으로 개최된 조합원 하루교육에서 조합원들이 작성한 의견설문을 취합해 구성한 것입니다. 오늘도 맨 몸으로 총알이 빗발치는 전장에 섰습니다. 입사 때 꿈꿨던 설렘은 신기루였던 걸까요? 희망 한포기 살지 않는 이 곳...
    Date2011.05.15 Views5571
    Read More
  9. 5월 러브플러스 캠페인을 만나보세요

    환자간병까지 책임지는 안전하고 따뜻한 병원과 건강보험 하나로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를 만드는 러브플러스 캠페인이 5~6월 전국적으로 펼쳐집니다. “욕창 생길 때까지 당신들 뭐했어” 아버지가 뇌출혈로 쓰러진 지 벌써 세 달째. 직장인인 미숙씨는 간병...
    Date2011.05.13 Views708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아이디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